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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정보꾸러미

소비자 분쟁조정, 소비자24로 한방에 다 해결!

by 스메 2022. 8. 10.

소비자24앱_섬네일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제공받고 그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 뒤, 찜찜하거나 피해를 입은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그럴 때마다 어디에 문의를 하고 신고해야 하는지, 어떤 절차를 거쳐서 구제를 받을지 정보가 산재되어 있다 보니 빠르게 찾기 어려웠었습니다. 어느 기관에 연락하는 것이 빠른지, 구매한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무엇인지 등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서비스하겠다는 것이 '소비자24' 입니다. 어떤 이득을 가져다줄 것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소비자24란?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www.consumer.go.kr/consumer/index.do

소비자24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품안전정보와 피해구제/분쟁조정 신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1) 상품안전정보 제공

흩어져있는 26개의 기관에서 보유한 천만건 이상의 상품과 안전 정보를 소비자를 위해 통합 제공합니다.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상품의 바코드를 찍거나 이름을 입력하면 모아진 정보를 한데 볼 수 있고, 관심 상품은 따로 알림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피해구제와 분쟁조정 신청

69개 기관으로 나누어져 있던 접수창구를 한곳으로 모은 것입니다. 이로써, 소비자는 분쟁이나 피해 상황이 발생했을 때 모바일 앱이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상담받고 피해구제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는 것과 함께 피해구제 신청도 소비자24에서 한 번에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24를 통해 소비자들의 알 권리와 편리함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소비자24의 주요 서비스

1) 비교 정보

소비자 단체와 한국 소비자원이 정확한 시험과 조사를 진행하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비교하여 제공합니다.

소비자24 > 비교정보 > 비교공감 > 제품별 비교정보 조회

 

2) 리콜·상품 정보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이 연계해서 리콜 이력과 인증 정보, 상품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소비자24 > 리콜확인 > 국내/해외 리콜 > 리콜대상 품목 확인

 

3) 피해구제 신청

금융, 의료, 전자상거래 등의 상담을 받거나,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는 피해구제기관을 안내하고 신청창구를 통합적으로 제공합니다.

소비자24 > 피해구제 > 피해구제기관 선택 > 피해구제 신청서 작성

 

 

 

이용 안내

상품안전 정보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부가적 정보, 사업자의 정보를 모두 조회 가능합니다.

상품의 리콜 상태와 인증상태를 추가로 볼 수 있습니다.

나의 관심 상품으로 찜한 상품은, 향후 리콜 시행시 SMS 또는 소비자24 앱으로 알림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 및 피해구제와 분쟁조정

온라인 상담과 더불어 피해구제와 분쟁조정에 대한 신청할 수 있도록 '통합상담신청'을 운영합니다.

소비자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각종 사례를 유형별로 제공합니다.

 

소비자 정보

비교공감, 일반비교정보, 소비자톡톡 등의 상품 비교 정보와 소비자 교육, 가격 정보 등의 상품 정보를 제공합니다.

비교공감이란 컨슈머리포트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사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소비자정보_표

 

 

피해구제 절차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상담은 전문상담원이 분쟁 해결 기준이나 관련 법규에 따라 상담을 해 드립니다. 상담하는 과정에서 피해구제가 필요한 사항은 담당팀으로 이관해서 사업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합의를 권고하는 것으로 구제가 이루어집니다. 

피해구제절차

 

 

과거 소비자들이 억울한 일을 당하거나, 판매자와 분쟁이 일어났을 때 어디로 문의를 해야 하는지 찾는 것부터가 일이었는데 이제 통합된 소비자24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https://www.consumer.go.kr/consumer/index.do) 또는 전화 문의하시면 됩니다. 044)200-4920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들도 보고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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